언리얼에서 일반적으로 캐릭터 컨트롤을 위해서 설정하는 요소들은 총 5가지가 있다.
- Controller : 입력자의 의지(바라보는 방향)를 지정할 때 사용. (ControlRotation 속성)
- Pawn : Pawn의 Transform을 지정
- Camera : 화면 구도를 설정하기 위해 사용 (1인칭)
- SpringArm 화면 구도를 설정하기 위해 사용 (3인칭)
- Character Movement : 캐릭터의 이동과 회전을 조정하는 용도로 사용
Pawn
Use Controller Rotation Pitch / Yaw / Roll
이 옵션은 PlayerController의 회전과 캐릭터의 회전의 동기화 여부를 체크하는 옵션이다.
옵션을 활성화하면, Pawn의 회전이 PlayerControl Rotation의 회전 값을 그대로 따르게 된다.
기본적으론 비활성화하지만, FPS같이 화면이 커서와 동기화되는 경우에 활성화한다.
캐릭터의 이동 방향에 따른 애니메이션 작업이 추가로 이루어져야 한다. |참고|
비활성화
활성화
SpringArm
Use Pawn Control Rotation
PlayerController Rotation의 회전과 SpringArm의 회전이 동기화되도록 하는 옵션이다.
이 옵션이 활성화되어있기에 마우스 회전 시 카메라가 같이 회전하는 것이다.
Do Collision Test
이 옵션은 카메라와 캐릭터를 연결하는 SpringArm 중간에 장애물이 생기면 장애물 앞으로 카메라를 당겨 주는 역할을 하는 옵션이다.
활성화
비활성화
EnableCameraLag / EnableCameraRotationLag
카메라 이동 / 회전에 지연 시간을 주는 옵션
활성화
비활성화
이러한 SpringArm 컴포넌트들은 3인칭 시점 설정에 주로 사용된다.
Camera
Use Pawn Control Rotation
SpringArm에 달린 카메라의 회전과 PlayerControl Rotation 회전과 동기화하는 옵션이다.
이 옵션은 주로 1인칭 시점 설정 카메라 회전에 사용된다.
Character Movement Component
여기에는 캐릭터의 다양한 이동 옵션들과 회전 옵션들이 제공된다.
크게 이동 옵션과 회전 옵션으로 구분하여 설명한다.
이동 옵션
땅 위에 있으면 일반적으로 Walking 모드로 동작한다.
땅이 없어지거나 땅을 벗어나는 경우에는 Falling 모드로 전환이 된다.
수동으로 이동하는 것을 끄고 싶을 때는 None 모드로 설정해 주면 된다.
일반적으로 이동할 때는 Walking 모드를 사용한다.
이 이동 최대 값은 MaxWalkSpeed 값으로 사용한다.
Falling 모드에서 많이 사용되는 것은 Jump인데,
Jump를 최초로 도약할 때 사용하는 값은 JumpZVelocity 값으로 사용한다.
회전 옵션
Rotation Rate
캐릭터의 회전 속도 값을 조정할 수 있다.
Use Controller Desired Rotation
PlayerController Rotation을 Disired Rotation으로 변경하고 Rotation Rate의 속도 값으로 회전시키는 기능
Orient Rotation to Movement
캐릭터가 이동하면, 캐릭터를 자동으로 이동 방향으로 회전시켜 주는 기능
이러한 옵션들은 다양한 Pawn의 회전 옵션들과 서로 겹칠 수 있기 때문에 충돌 나지 않게 주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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