폰(Pawn)
폰(Pawn)의 개념
폰은 액터를 상속받는 특별한 액터를 의미한다.
폰은 플레이어가 빙의해서 입출력을 처리하도록 설계가 되어 있다.
그래서, 폰에다가 카메라를 부착하면 플레이어가 폰에 빙의되어 폰이 바라보는 세상이 플레이어 화면이 되고
폰에 입력을 지정하면, 폰에 입력이 전달되어서 우리가 폰을 움직이도록 조종할 수 있게 된다.
정리하면, 플레이어나 AI가 제어할 수 있는 액터이다. (Actor 상속)
폰(Pawn)의 기능과 설계
폰은 길 찾기를 사용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3가지 주요 컴포넌트로 구성이 되어 있다.
- 1. 기믹과 상호작용을 담당하는 충돌 컴포넌트 (루트 컴포넌트)
- 2. 시각적인 비주얼을 담당하는 메시 컴포넌트
- 3. 움직임을 담당하는 무브먼트 컴포넌트
이러한 3가지 요소를 기본적으로 사용해서 폰을 제작하는 것이 정석이다.
이 중에서 움직임의 경우에는 트랜스폼이 없이 일반적인 기능만 제공하는데, 이것을 Actor Component라고 한다.
트랜스폼이 있는 컴포넌트는 Scene Component라고 한다.
이 세 가지 컴포넌트 중에서 루트 컴포넌트는 항상 기믹과 상호작용을 담당하는 충돌 컴포넌트가 지정된다.
캐릭터(Character)
캐릭터(Character)의 개념
캐릭터는 마네킹과 같은 인간형 폰을 구성하도록 언리얼이 제공하는 전문 폰 클래스이다.
폰에서 좀 더 복잡한 애니메이션을 위해 파생된 클래스이다.
예를 들어서 점프를 한다던지, 수영, 하늘을 날아다니는 애니메이션들과 그 애니메이션들을 블렌딩 하는 작업 등 폰 보다 더 깊게 들어간 클래스라고도 할 수 있다.
그래서 폰의 3가지 주요 컴포넌트들은 이미 캐릭터 모델에는 설정이 되어 있다.
- 1. 기믹과 상호작용을 담당하는 캡슐 컴포넌트 (루트 컴포넌트)
- 2.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표현하는 스켈레탈 메시 컴포넌트
- 3. 캐릭터의 움직임을 담당하는 캐릭터 무브먼트 컴포넌트
폰이나 캐릭터로 캐릭터를 구현할 때에는 보통 모든 캐릭터들에게 들어갈 수 있는 기본적인 베이스 클래스를 만들고 이를 상속받아서 플레이어나 AI, 몬스터 등을 파생시켜 나가는 설계를 하는 것이 좋다.
Actor vs Pawn vs Character 비교
Actor | Pawn | Character | |
이동 | X | O | O |
애니메이션 | X | X | O |
제어 (플레이어, AI) | X | O | 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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