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rtex Blending이란?
모든 메쉬는 삼각형의 폴리곤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삼각형을 이루기 위한 점을 버텍스(Vertex)라고 한다.
Vertex Blending이란 이 버텍스 하나하나에 정보 값을 할당하여 여러 가지 재질을 혼합하는 것을 말한다.
수많은 점에 그리듯이 재질을 혼합하기에 Vertex Painting이라고도 불린다.
먼저, Linear Interpolate 노트에 대해 알아야 한다. 2개의 텍스쳐와 1개의 알파채널로 이루어져 있고, A 텍스쳐와 B 텍스쳐를 Alpha 채널에 따라 혼합하는 노드이다.
위 사진을 보면 검정색이 0, 흰색이 1의 값을 가지고 있고 Lerp 노드에 연결하면 빨간색과 파란색이 알파 텍스쳐에 따라 혼합되는 것을 볼 수 있다.
가운데 영역은 0.4, 0.5 정도의 값을 가지고 있어 빨간색과 파란색의 혼합색인 보라색이 나타나고 있다.
이제 이것을 Vertex에 적용하려면 Alpha 노드에 Vertex Color 노드의 Red 채널을 연결시켜준다.
Alpha 텍스쳐는 R, G, B, A의 흑백 채널을 사용할 수 있어서 각각 다르게 세팅해 준다면 2개 이상의 텍스쳐도 혼합할 수 있다.
머티리얼 세팅을 마치고 엔진으로 와서 충분한 폴리곤이 있는 플랜을 배치하고 모드에 메시 페인트 모드를 선택한다.
메시 메인트에서 페인트 버튼을 누르면 이렇게 Vertex Paint를 할 수 있는 창이 생긴다.
(충분한 폴리곤이 필요한 이유는 Vertex가 많을수록 부드럽게 표현되고 적을수록 한 점이 차지하는 영역이 넓어지기 때문)
플랜에 위에서 만든 머티리얼을 적용시키고, 메시 페인트 모드에서 Paint Color와 Erase Color의 색을 교체해 준다.
그리고 머티리얼 세팅에서 Red 채널을 노드에 연결시켰기 때문에 색 페인팅 채널에서 Red를 제외한 다른 채널을 비활성화시켜준다.
이렇게 세팅 후 메쉬에 페인트를 브러시질 해보면 잘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다.
메쉬에 폴리곤을 많이 주거나, 브러시의 Size나 Strength 값을 조절해 보면 더욱 자연스럽게 연출이 가능하다.